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롤 EVA 튜빙 교체하기

by 산체스J ☆★☆★☆☆★☆ 2020. 6. 24.

롤 EVA 튜빙 교체하기


수세기 투입기 Roll 튜빙 손상 및 Roll 작동이상이 확인되어 작업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튜빙 교체작업이 완료 후 Roll 구동확인하였으나 2개소의 Roll이 구동 불량 현상 발생되어 Roll 베어링을 고정하는 부위의 고정볼트의 조임약간 느슨하게하여  베어링이 눌려 Roll 구동에 저항을 받는 문제를 처리하였습니다.튜빙작업은 기존 투입기 Roll의 테프론 튜빙 훼손이 많아 진행하였으며 튜빙과 열풍기를 사용하여 작업을 진행해 봤습니다. EVA재질의 튜빙 롤은 제품의 손상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기에 좋기는 하지만 연질이다 보니 자체 내구성이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작업을 진행하기전에 기존 투입기 Roll의 훼손상태를 육안 점검을 진행, 교체해야하는 롤 범위를 확인합니다.



 



각 Roll 취출작업 진행합니다. 롤을 취출하기 위해서는 투입기 양쪽에 위치한 Cover를 분해가 필요합니다. 분리를 위해 Cover 거치 및 Roll 베어링 고정블럭의 볼트를 각각 4개소씩 풀어줍니다.




각 Cover를 분리를 한 후에, 빨간박스 부위엔 Roll 회전감지 sensor가 있습니다. 베어링 및 Cover 고정블럭에 고정되어져 있으므로 고정 볼트 상/하단을 풀어낸뒤 빼줍니다. sensor의 파손을 주의하여 작업해주셔야 합니다.




 그뒤 투입기의 Roll을 모두 취출을 진행해봅니다. 롤 자체도 충격으로 인한 찍힘으로 파손 위험이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취출한 Roll은 튜빙 튜브를 삽입해야 하기 때문에 한쪽의 베어링을 분리해줘야 합니다. 베어링 크기가 작아 분실 위험이 있으니 보관 및 파손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기존 파손된 테프론 튜빙을 칼로 살짝 절단하여 튜빙을 벗겨낸 Roll은 클린와이퍼 혹은 무진천을 이용하여 알코올을 사용하요 Roll에 발생한 이물질을 제거해줍니다. 알코올을 건조한 후에 튜빙할 EVA 튜브를 삽입해줍니다.튜빙 작업은 튜브에 열을 가하여 수축시키는 작업을 진행하게 되는데 열을 가하는데 열풍기를 사용합니다. 온도는 약 450도 정도의 열풍으로 각 Roll에 아주 천천히 서서히 한쪽 방향으로 진행하며 튜브가 수축되는걸 확인하면서 진행하되 열을 가하는 동안엔 절대로 Roll을 돌리지 않고 작업진행하야 합니다. 혹여 돌릴경우 튜브가 뒤트리는 현상으로 인해 재 튜빙작업 진행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아주 서서히 또한 천천히 작업해야만 정상 튜빙이 가능합니다. 지나친 과열은 튜브의 열화로 사용할 수 없으니 생각보다 숙련도가 필요한 작업입니다.



튜브가 Roll보다 size가 길어 튜빙작업후엔 사용하지 않을 부분을 잘라줍니다. 모든 작업이 완료되면 분해의 역순으로 조립을 진행합니다. 아까와 같이 EVA 튜빙의 경우 작은 충격에서 튜브에 손상이 발생되어질수도 있으니 조립시 조심해서 조립진행합니다. Roll 구동확인 진행 후 튜빙 외부의 이물을 제거진행하여 조립을 완료 후 구동 상태를 확인하는 것으로 작업을 마무리 했습니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Fitting, 볼스크류  (0) 2020.06.28
라이트소스, Picker  (0) 2020.06.27
설비보전과 전기기초  (0) 2020.06.26
롤 EVA 튜빙 교체하기  (0) 2020.06.24
로드레스 실린더, 진공펌프, 하드드라이브  (0) 2020.06.23
AFVI,KVM  (0) 2020.06.22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