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Fitting, 볼스크류

by 산체스J ☆★☆★☆☆★☆ 2020. 6. 28.


Fitting, 볼스크류


Yag laser의 table 셔틀공압 실패 알람 발생 Left 우측 테이블의 진공 파기가 되어졌음에도 지속적으로 진공되어지는 오류 현상이 발생되어지고 있어 정상적인 작업이 불가한 상황입니다. 테이블의 제품도 파기가 되어지지 않으므로 떨어지지 않으며, 이로 인한 핸들러 프로그램상에는의 제품 없음이라는 표시가 확인됩니다. 프로그램에서 진공 파기를 진행하여도 동일증상이 지속 발생되어 테이블 진공 Pump의 이상으로 판단되어 취출을 진행합니다. 신품으로 교체하면 좋겠지만 우선 동작이 시급하여 수리를 하기로  장비 뒷쪽 하단의 Door를 열면 아래과 같은 빨간 밸브가 보이는데 밸브를 닫아 Air 공급을 끊어줍니다. Air 공급을 차단하지 않을 경우 장비 파손이라든지, 인사사고의 위험이 있으니 필히 차단하고 작업을 진행해 줘야 합니다. 테이블의 진공을 켜놨으므로 진공 솔밸브에 전원이 공급되어져 켜져있는 솔밸브를 취출하여 분해해야 합니다. 연결되어져 있는 모든 에어라인과 전원케이블을 빼내줍니다. 진공부를 빼내기 위해선 솔밸브 뭉치 상단의 솔밸브와 하단의 Fitting을 취출해야 합니다. 몽키스패터를 이용하여 하단의 Fitting을 빼내줍니다. 진공 솔밸브뭉치를 몽키스패너를 이용하여 약간 기울여줍니다. 상단의 솔밸브의 고정볼트를 풀어내야 하므로 약간 기울여 솔밸브 고정볼트를 풀어 취출해냅니다. 진공 밸브뭉치를 돌려 취출합니다.진공 밸브뭉치의 고정볼트 4개소를 풀어줍니다. 볼트를 전부다 풀어내더라도 뭉치 상부를 잡아 살살 Cover를 빼냅니다. 뭉치 내부에 스프링이 있어 그냥 빼낼경우 스프링이 튀어 유실되어질수도 있으니 조심스럽게 Cover를 빼내야합니다. 블럭 내부에 있는 진공 뭉치를 꺼내줍니다. 뒷쪽에서 드라이버로 밀어내면 쉽게 빼낼수 있습니다. 빼낸 뭉치와 진공블럭 내부의 이물을 모두 깨끗히 닦아냅니다. 이후 크린와이퍼에 구리스를 묻혀 이물을 닦아낸 부위에 윤활 작업을 진행합니다. 조립시에는 Fitting 및 연결소켓의 나사산 부위에 테프론 테이프를 감아 진공이 유실되는 일이 없도록 합니다. 분해의 역순으로 조립을 진행합니다. 모든 조립을 마치고 닫았던 Air 밸브를 열어준뒤 제품 가동 TEST를 진행합니다. 그리고 기존 scan image의 몰드게이트 부분이 울렁이듯 흔들린 영상입니다. scan시 발생되어지는 떨림이므로 Bottom 측 볼스크류 및 LM블럭 점검을 진행합니다. 좌측 볼스크류 및 LM 블럭과 우측 LM블럭라인을 점검진행해야 합니다. 우선 우측 파란박스 부위의 LM블럭을 점검 진행합니다. 상단의 고정볼트를 풀어 하단의 LM블럭 고정용 블럭을 우측으로 밀어 빼냅니다. LM블럭을 밀어낼때 윗쪽의 블럭을 살짝들어 빼내면 수월하게 밀어낼수 있습니다. 


LM블럭의 상태가 양호하여 이물제거만 진행 후 재 삽입 진행하였습니다. 반대쪽의 볼스트류 라인을 점검 진행합니다. 볼스크류를 확인하기 위해서 Cover를 취출해야 하므로 양끝단에 위치한 고정볼트를 풀어 cover를 분해합니다. 볼스크류에 구리스가 오염진행되어지고 있었습니다. 볼스크류 및 내부 LM 가이드의 이물을 모두 닦아내줍니다. 이물제거 후 볼스크류 한쪽에 위치한 구리스주입구에 구리스건을 연결하여 구리스를 주입합니다. 반대쪽 LM가이드 부분에도 베어링이 지나는 위치에 구리스를 발라줍니다. 이후 TENKEY의 05번을 누른뒤 #버튼을 지속적으로 눌러 Scan축이 전/후진 진행하여 전체적으로 윤활되어지게 동작시켜줍니다. 왕복동작 2~30회 진행하고 난뒤 밀리거나 쌓인 구리스를 제거해줍니다. 분해의 역순으로 모두 조립 진행한뒤 비산되었거나 작업시 만졌던 모든 부위를 크린와이퍼에 알코올을 묻혀 깨끗히 닦아줍니다. 




scan image 확인작업 진행합니다. 깨끗하게 영상이 출력되어짐을 확인하였습니다. 특정 디바이스의 Z축 3층 높이값 변경으로 인해 작업시 Picker 노브가 적재부에 닿는 현상이 발생되어지고 있었습니다. 문제의 디바이스를 열어 3층 작업점으로 수동으로 이동시킨뒤 확인한 간격입니다. 기존 간격대비 높이 편차가 거의 없음이 확인되어집니다. 원인은 3층 메거진위치값을 변경한 문제이며 작업자의 모터값 변경으로 인해 본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OFF LIAD Z-AXIS의 모터값의 경우 절대 건드리지 말아야 할 값임에도 임의 변경을 진행하므로 발생되어지는 문제로 자칫 잘못되어진 모터값 설정으로 인해 Off Loader가 추돌할 위험이 있으니 절대 수정하지 말아야 합니다. 정상 디바이스의 3층 위치 간격입니다. 문제의 디바이스 모터값보다 0.5 차이가 나지면 실제 차이는 매우 크게 나타나며 아래 사진의 간격이 표준 간격입니다. 문제되어진 모터값을 변경 진행합니다. 


MMI 프로그램에서 모터를 클릭합니다. 모터축 선택창을 클릭하면 선택창이 뜨는데 9번 항목을 클릭하여 9번축으로 이동합니다. 문제있는 모터값 두개의 값을 정상인 디바이스의 09번 축의 정상값을 캡처하여 동일한 값으로 변경진행합니다.변경이 완료되어지면 데이터기록을 클릭하여 변경설정을 저장합니다. 모든 모터값 정상 적용되어짐을 확인하였습니다. 고해상 PC의 Vision 프로그램 드라이브인 하드드라이브의 물리적 문제로 인해 데이. 기존 하드드라이브를 하드카피 진행하려 하였으나 기존 정상하드라이브의 1TB copy 시간이 2시간에서 2:30분이 걸리는 반면 현재 하드드라이브의 경우 3시간이 넘도록 4% 밖에 copy가 진행되어지지 않아 copy 완료가 불가할것으로 여겨져 신규 하드드라이브를 연결하여 프로그램 폴더 생성 진행하였으며 기존의 레시피는 모두 소실되어진 상태이므로 신규 작업시 레시피를 모두 새로 생성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우선 PC의 옆판을 연뒤 하드드라이브가 위치한 렉의 고정볼트를 풀어냅니다. 하드드라이브는 2개가 설치되어져 있으며 보이는 위치에 있는 하드드라이브는 윈도우용이며 교체할 하드드라이브는 가장 하단에 위치합니다. 하드 고정용 렉을 빼내면 가장 하단에 위치하므로 아랫쪽 하드드라이브의 전원및 Data Cable을 빼내줍니다. 이후 하드드라이브 고정렉을 고정하고 있는 볼트를 양쪽다 풀어줍니다. 하드드라이브 고정렉을 밀어서 빼내줍니다. 빼낸 렉을 뒤집어 하드를 고정시킨 볼트를 풀어낸뒤 신규 하드드라이브로 교체 고정작업 진행하여 역순으로 조립 진행합니다. Vision 폴더의 경우 기존 C드라이브에 있는 기본 폴더를 copy 적용하였으며 폴더를 제외한 파일은 원본 하드드라이브에서 추출하였습니다. 파일외에 폴더는 copy 불가로 copy 할수가 없어 기존 C드라이브 폴더로 대신하였습니다.

댓글0